음식을 꼭꼭 씹어서 먹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십니까?
소화기능을 높이고 비만을 예방하는 것 외에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꼭꼭 씹어 먹기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작운동 ( 음식을 꼭꼭 씹어 먹으면 일어나는 일)
비만예방
식사를 할 때 천천히 먹으라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대부분은 포만감을 오래 가지고 가기 위해서 천천히 먹으라고 하지요.
과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천천히 먹기는 아주 훌륭한 방법입니다.
입안에 음식을 넣고 오래오래 씹으면 금방 배가 불러와서 평소에 먹던 것보다 적은 양을 먹게 됩니다.
이렇게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이다보면 평소보다 적게 먹게 되고 살이 빠지게 되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치매예방
많이 씹는 것이 치매예방에 좋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나이가 들수록 뇌로 가는 산소가 부족하게 됩니다.
뇌에 산소가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어지럽고 눈이 시리고 아프며 피곤한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우울하고 무기력한 느낌이 들며 자다가 쥐가 나거나 이갈이가 심해지는 증상이 생깁니다.
이런 증상이 반복되면서 나이가 들면 치매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지요.
뇌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는 방법은 어려가지가 있겠지만 나이가 든 사람들의 경우는 저작근을 움직이면서 뇌의 산소를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씹는 저작근을 쓰게 되는데 뇌 가까이에 있는 저작근이 활동하면서 뇌를 자극하게 됩니다.
또한 씹는 활동인 저작운동을 하면 심박수를 늘리게 되는데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면서 뇌에 혈류를 증가시켜 뇌에 산소를 불어넣게 됩니다.
또한 저작운동을 하면서 위아래 치아가 부딛치면서 충격을 받게 됩니다. 이런 활동을 뇌가 감지하고 해마를 자극하게 됩니다.
이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관장하는 뇌부위를 자극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식사를 할 때 저작운동을 하게 되는데 단순히 음식을 씹어 넘기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뇌를 자극하여 치매를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 저작운동 외에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